본문 바로가기
SKETCH/일상,단상

꿈을 심어주는 인성교육...

by sketch 2010. 8. 31.
728x90
반응형
요즘 교육현장에 있는 분들은 몇분 만나면서 꿈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듣게 됩니다. 지난 한달 동안에 만난 분들 모두 학생들이 꿈을 갖도록 하는 교육을 실시한다는 계획을 갖고 있었습니다.

꿈에 관련지어서 자주 들었던 이야기가 초등학교때는 거창한 꿈을 말하곤 했었는데, 대학교까지 오면서 단순히 취업하면 다행이라는 것으로 바뀐다는 것이었습니다.

자라나는 학생들에게 꿈이 강조되는 것을 생각할 때, 개인적으로 참 좋다는 생각이 듭니다. 아이들에게 꿈을 심어주는 교육을 한다는 것. 참 좋지 않습니까?

그런데 한편으로는 이런 생각이 듭니다. 지금 이 시대의 사람들이 얼마나 꿈이 없으면 이렇게 강조가 될 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꿈이 없이 방황하는 사람들이 부각되면서 꿈에 대한 강조도 이루어지는 것은 아닐까요? 

초중고 교육과정을 통해 대학에 온 수많은 학생 가운데는 자신의 진정한 꿈이 뭔지를 찾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생각이 듭니다. 여러 각박한 현실에 치여서 제대로 꿈을 꿀 시간도 못 찾는지도 모릅니다.

꿈이라는 단어, 교육현장에서 꿈이라는 단어가 단순히 전시성 단어가 아닌 진정 학생들의 마음에 심어지기를 소망합니다.  

## 교육이라는 분야가 상당히 폭이 넓네요...꿈에 대해 잠깐 든 생각을 적어보았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