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을 하고 나서 자녀가 생기게 되면, 여러가지 상황을 예측하면서 경제적인 상황을 생각하게 됩니다.
사회복지가 확대되어서 영유아기에는 양육비가 지원되어 숨통이 트이긴 하지만, 자녀가 학교에 들어가게 되면, 영유아기와 전혀 다른 지출들이 생겨납니다.
"애들 중학교, 고등학교 들어가봐라. 지금 돈 나가는 거하곤 비교가 안돼"
이런 이야기를 들으면서 부부는 고민을 하게 됩니다. 어떻게 준비를 해야 하나 하구요.
직장생활을 하고 있는 경우, 월급은 고정되어 있고, 지출항목들은 점점 늘어나기 때문에 앞으로 15년, 20년 후의 상황은 준비하려고 할 때, 현실감각이 떨어지기 마련입니다.
그리고 대개 요즘 결혼한 가정의 경우는 집을 마련하면서 대출을 받은 경우도 많고, 보험이나, 저축등 지출되는 영역들도 다양합니다.
막상 준비를 하려고 해도 현실적으로 어떻게 준비를 해야 할지 막막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 필요한 것이 재무설계입니다.
- 개인의 재무 목표를 세우도록 도움을 줍니다.
- 가정의 재무상태와 현금흐름을 객관적으로 파악하도록 도움을 줍니다.
- 재무목표에 맞게 자산을 배분하고 효과적인 투자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예를 들면 갚아야 할 대출금이 있는 상황에서 보험, 적금 등을 들고 있을 때, 우선순위는 대출금을 빨리 상환하는 것이 됩니다.
월급 외에 생각지 않았던 수입이 발생한 경우에도 우선순위가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재무설계에 따라 재정을 관리할 수 있는 것입니다.
대출금을 일찍 상환할수록 불필요한 지출이 줄어들기 때문에, 더 효과적인 재무설계를 할 수 있습니다.
각 가정마다 지출되는 상황, 현금 흐름 상황등이 다 틀리기 때문에 재무설계를 통해서 자신의 경제적인 상황을 진단하고 미래를 효과적으로 준비하는 지혜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