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square 사람들 OFF-LINE STORY

착한사장 - 소자본으로 착한 커피샵 창업 : 김태윤 대표 인터뷰

by sketch 2016. 4. 6.
728x90
반응형

소자본 카페 창업 - 창업주에게 희망을 주는 착한 사장이 되고파



안녕하세요. 오늘은 대전 관저동 착한 사장의 김태윤 대표를 만나고 왔습니다. 




착한사장은 커피 브랜드입니다. KIND CEO 

4월 4일 대전광역시 서구 관저동에 본점을 오픈하게 되었습니다.


           

 

           


- 착한 사장 컨셉에 대해서 소개해주세요. 


 한국의 커피시장은 이미 포화상태가 되었고, 브랜드 카페나 개인 카페나 창업에 있어 상당히 큰 부담이 되는 현실을 보았습니다. 매장 운영을 하면서 운영은 각 창업주들의 몫이지만 초기 창업 오픈을 하는데 있어서 들어가는 비용이 상당히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었습니다. 카페 창업비용에 거품이 많이 끼어 있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커피샵을 오픈하는데 있어서 창업비용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시작했습니다. 적은비용으로 고 퀄리티의 창업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하자는 생각을 하면서 '착한사장'을 준비해오게 되었습니다. 




-창업비용을 어떻게 줄일 수 있을지에 대해서 말씀해주세요. 


카페 창업에 있어 가장 큰 부분은 커피머신, 설비와 인테리어입니다. 지금 본점을 약 60평 가량의 공간에 오픈하게 되었는데요. 내부 인테리어와 설비에 있어서 경쟁력이 있으면서도 경제적인 금액으로 시공을 했습니다. 그동안 회사차원에서 2년동안 여러 사람을 만나면서 실력과 신뢰를 갖춘 업체들과의 협력관계를 구축하여 거품을 뺀 금액으로 시공을 하고 있습니다. 


머신관련 설비들은 인터넷에도 제품의 가격과 설치비용등이 오픈이 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커피머신과 설비등에 있어 창업주님의 의견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 착한 사장 커피샵 창업의 경쟁력에 대해서 말씀해주세요. 


먼저는 소자본 창업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앞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인테리어, 설비등 많은 영역에서 거품을 뺀 착한 금액으로 창업이 가능하도록 돕고 있습니다. 



또 하나는 은행권을 통한 소상공인 창업자금 지원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아무리 소자본 창업이라도 자금이 추가로 필요하기 마련입니다. 착한 사장은 소상공인 진흥원을 통해 신한은행에 소상공인 추천서를 받아 1은행권 창업자금 대출 시스템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카페 운영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 중에 하나가 맛이라고 생각합니다. 

착한사장은 천안지역의 공장에서 로스팅한 고급 원두를 좋은 가격으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블랜딩은 세계정상급의 원두인 태국원두를 주력으로 하고 있습니다. 기존에 맛보지 못했던 태국원두의 독특한 맛과 향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착한사장 본점은 위생관련 한국외식산업협회에서 인증하는 클린지정매장으로 운영하는 샘플이 됩니다. 위생과 관련하여 수많은 요소가 있습니다. 

머신에 사용되어지는 필터류, 실내공기 청정도, 방역 등 보이지 않는 많은 요소가 있습니다. 이런 부분을 세심하게 관리하여 건강한 매장을 운영하는 것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 추후 착한 사장 운영에 있어 방향을 소개해주세요.  


저희가 본점은 큰 공간에 오픈하게 되었습니다. 큰 공간에 오픈하더라도 기존의 브랜드커피샵이나 개인 커피샵의 창업비용보다 저렴한 가격에 오픈할 수 있다는 본보기로 오픈하게 되었습니다. 


착한 사장에서 주로 생각하는 부분은 테이크아웃을 전문으로 하는 매장과 이렇게 테이블을 갖춘 매장입니다. 





저희들은 창업주분들에게 초점을 맞춥니다. 


'착한사장'은 가맹본부의 대표가 아니라, 바로 창업하는 창업주님들이 '착한 사장' 이십니다. 

앞으로 가맹점을 많이 오픈하는 것보다 창업주님 한분 한분이 착한 사장으로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갔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사실 카페를 오픈하시는 분들 가운데 처음부터 상업성을 목적으로 하시는 분들보다, 즐거움으로 커피가 좋아서 시작하시는 분들이 성공하시는 경우를 많이 보아왔습니다. 초기 창업비용때문에 즐거워야 할 일이 짐이 되지 않도록 그 부담을 덜어드리는 역할을 하고 싶습니다. 





또한 카페 공간에 문화를 접목하는 것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카페에 컨셉에 따른 문화공간을 만들어서 부모와 가족이 함께 호흡할 수 있는 키즈죤, 공연, 상영관등의 문화가 어우러지는 즐거운 공간이 되는 상상을 하고 있습니다. 




* 착한사장 김대표는 이번 본점 오픈을 통해, 갈수록 치열해지고 열악해지는 창업환경 가운데 좋은 사례를 남기기 위한 시도를 하고 있다. '착한 사장' 이라는 이름을 걸고 사업을 진행하는 만큼 많은 창업자들이 즐거움으로 카페 창업을 진행할 수 있기를 응원해본다.  

                                                                           스케치 kimsketch@naver.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