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그린무역 김팀장입니다.
중국, 알리바바에서 기계를 수입하는 경우 몇가지 유의 사항이 있습니다.
이전 글에는 고가의 장비의 경우 알리바바 에스크로 제도에 대해서 소개를 했습니다.
[Green TRADE 그린트레이드] - 중국 기계 수입할 때 , 결제방식 알리바바 에스크로 활용, 그린무역
이번 글에는 기계 계약을 한 이후 인천항에서 물건을 찾기까지의 과정을 몇가지 소개합니다.
고가의 장비인 경우 현지방문 추천
회사의 담장자 (대표자, 엔지니어) 가 직접 공장 현지를 방문하기를 권합니다.
경비와 시간이 들어가겠지만, 공장에서 기계 제품 생산현장이나, 기계의 작동 법 등을 확인하면 무엇이 장점이고, 무엇을 보완해야 할지를 알 수 있습니다.
계약 단계에서 제품의 특징을 확실하게 한 이후 본 계약을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계약금 전송 - 달러 무역계좌로 입금
계약을 진행할 때는 PI 를 메일로 보내드립니다. PI를 갖고 은행에서 송금을 하고 입금전표를 무역회사로 전송하면 이제 무역회사에서 구매에 관련된 절차를 진행하게 됩니다.
고가의 장비인 경우는 먼저 30% 입금, 완료된 이후 70% 입금 이런 식으로 분할 입금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제품 완성 선적 단계에서 실사 확인
기계 4대를 주문한 고객님은 제품을 컨테이너에 상차하기전 직접 중국 공장을 방문해서 제품의 작동상태, 상차 모습을 직접 확인하였답니다.
이제 물건이 중국 항구를 떠나서 인천항으로 향하게 됩니다. 약 2일이면 인천에 도착하게 되는데, 이 기간 동안 중요한 일이 몇가지 있습니다.
원산지증명서
중국과는 FTA가 발효되어 있기 때문에 HS코드를 어떻게 부여하느냐에 따라 관세가 0% 가 되기도 합니다.
주문 단계에서 기계의 특성, 용도를 알게 되면 정확한 HS 코드를 알 수 있습니다.
BL / INVOICE PACKING
- 인천에서 수입품을 찾으려면 BL 선하증권이 있어야 하는데요. 인천에서 배를 띄우고 나면 BL 을 한국 바이어에게 전달하게 됩니다. 우편으로 보내기도 하고, 이메일로 보내기도 합니다.
국제특송으로 보내게 되면 우편보다 배가 먼저 인천항에 도착하기 때문에 물건을 찾는데 곤란할 수가 있겠죠.
그래서 E-MAIL로 BL을 받아서 처리한답니다.
BL이 있어야 배를 찾을 수 있답니다.
D/O CHARGE
인천항에서 물건을 하역하고, 바이어에게 인계되는 과정에서 여러 행정적인 절차, 상하차 관련 비용입니다.
물건을 찾을 때 해운, 상하차, 행정절차, 관세사 수수료 등 비용을 청구하게 됩니다.
40피트 풀 컨테이너로 주문하신 고객님은 d/0 를 80만원 가까이 납부하셨습니다.
중국에서 물건을 배에 띄우기까지는 그린무역이 확인하고 체크할 상황들이 있구요. 해상 운송이 시작된 이후에는
바이어, 관세사, 그린무역이 함께 확인할 서류 작업들이 있답니다.
그린무역을 통해서 중국, 알리바바 기계를 수입하는 경우 물건을 한국까지 안전하게 받아볼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