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그린무역 김팀장입니다.
이번 글에는 중국에서 한국으로 기계장비 해운 배송을 할 때 알아두면 좋은 점 몇가지를 소개합니다.
1. 최종 배송지에 따라 항구를 선택
보통 중국과 활발하게 교류가 이루어지는 항구는 인천항과 부산항입니다.
교역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항구다 보니 중국에서 물건을 보낼때도 부분 컨테이너로 수시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피가 작은 상품의 경우 전국 택배 발송가격이 동일하니 부피가 작은 물품으로 들여올 때는 어디든지 상관이 없습니다.
그러나 20피트나, 40피트 큰 컨테이너로 들여오는 경우는 국내 운송비 비중이 커지게 됩니다.
풀컨테이너로 들어오는 경우는
인천, 대산, 광양, 부산 등 주소지와 가장 가까운 항구를 선택하는 것이 운송면에서 유리합니다.
2. 수입할 때 고려할 비용
수입을 할 때 들어가는 경비는 해운운임, 수입 제세금 (통관, 부가세 10%), 수입부대경비(D/O챠지), 국내 운송비
크게 4가지 부분을 생각하셔야 합니다.
해운운임과, 통관, 부가세,는 제품값이 정해지면 사전에 비용이 어느정도 되는지 알 수 있습니다.
D/O챠지는 40피트 컨테이너의 경우 중국 제조사에서 보내 한국으로 도착하면 대략 75-80만원 가량 들어간다고 보시면 됩니다.
해운 운임의 비용은 컨테이너의 비용이 매월 달라지기 때문에 당월 기준으로 정해지게 됩니다.
**세부비용은 국제 유가, 환율에 따라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3. 통관 - FTA 적용
통관을 하시면서 수입하고자 하는 제품의 원산지증명서가 있으면 각 HS-code 에 따라 관세 혜택을 받게 됩니다.
관세 혜택이 없을 떄 기계 제품의 관세는 8%를 적용받습니다.
그러나 FTA 혜택을 받으면, 면제, 1.8% 2.4% 4.6%, 6.4% 등 다양하게 적용을 받게 됩니다.
제조사에서 또는 무역회사에서 원산지증명서를 첨부하게 됩니다.
중국장비 수입은 제품의 사양에 따라, 바이어의 상황에 따라 확인할 요소들이 생기게 됩니다.
중국 기계장비 수입, 알리바바 장비 수입, 상담 -그린무역 김팀장 010-4231- 06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