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용카드체크기를 설치하려 하시는 사업자들을 위한 글입니다.
지난 해에 신용카드 발급이 1억장에 가까웠다는 소식을 들은 적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손님들은 카드를 사용하기를 더 선호하기 때문에 창업을 하신 사장님들께서는 창업일에 맞추어 신용카드체크기를 설치하게 됩니다. 한가지 주의할 점은 급하게 설치하는 나머지 세부적인 조건들에 대해서 잘 모르고 계약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입니다. 이런 경우 나중에 문제가 생길 여지가 있습니다.
계약 조건에 대해서 몇가지 확인할 점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1. 자동이체비용
카드 매출이 일어나면 체크기 회사 전산팀에서는 지정된 계좌로 자동이체 처리를 합니다.
VAN사에서는 보통 자동이체 비용으로 매월11,000원을 청구합니다.
이 때 자동이체 약정기간이 3년인지, 아니면 폐업할 때까지인지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3년이 지나면 재계약하는 것인지 아니면 3년만 받고 관리비를 받지 않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보통은 기계값은 무료라고 이야기하고 관리비로 3년 약정을 하는 곳이 많습니다.
단말기 구입을 하셨을 때 (20~25만원 가격 형성) 도 자동이체 비용을 받는 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회사에 따라 기계를 구입했더라도 자동이체 비용을 받는 곳이 있고 받지 않고 면제해주는 곳이 있습니다.
2. 약정사항
관리비를 월 11,000원씩 내기로 하셨다면 한가지를 더 확인하셔야 합니다. 캐피탈 회사를 통해서 약정을 하는 것인지 아니면 체크기 회사를 통해서 자동이체를 하는 것인지를 명확히 하셔야 합니다. 돈 나가는 것이야 똑같지만 캐피탈 회사를 통해서 하신 경우 나중에 부득이하게 사업을 정리하게 되어서 통장을 장기간 사용하지 않을 경우 신용도에 문제가 생기는 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캐피탈 회사를 통해서 약정한 것은 대출이나 마찬가지이기 때문입니다.
3. 서류접수 대행비, 설치비
신용카드 체크기는 기계만 설치했다고 바로 카드결제를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각 7개 카드사에 가맹점 신청 서류가 접수되고 승인이 된 이후 결제를 할 수 있습니다. 보통 2일에서 7일 정도 시간이 걸립니다.
7개 카드사 서류를 일일이 작성하고 접수를 시키려면 반나절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대리점에 따라 정책적으로 서류접수 대행비 55,000원 과 설치비 22,000 원~30,000원 을 받는 곳이 있으며 받지 않는 곳이 있습니다.
4. 통신비
전화선을 이용한 체크기인 경우 결제시마다 50원 가량의 전화비가 발생합니다. 이 사실을 간과하시는 사장님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매출이 많은 매장의 사장님은 전화 받는 경우가 더 많기 때문에 전화비가 많이 나온 것에 대해 의아하게 생각하게 됩니다. 인터넷이 매장에 설치되어 있다면 인터넷에 연결할 수 있는 체크기를 사용하는 것이 경제적일 수 있습니다. 특히 월 500건 이상 매출이 발생하는 곳이라면 인터넷 체크기 연결로 월 25,000원을 아낄 수 있습니다.
5. A/S
전표관리나 기계 오작동, 이중결제 등의 문제가 발생할 때의 A/S조건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무상으로 해주는 지 아니면 방문 때마다 경비가 들어가는지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A/S는 보통 1년 무상입니다. 그리고 부품교체등의 수리사항이 발생한 경우는 실비가 발생하게 됩니다. (물론 각 영업점과 영업사원의 재량에 따라 처리가 이루어지므로 획일적이지는 않습니다.)
위에 몇가지를 분명히 확인하지 않으면 나중에 어쩔 수 없이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상황이 생깁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체크기 회사와 영업사원에 대한 신뢰입니다. 회사측에서 계속해서 약속을 지켜주고 관리를 성실하게 해 주는가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입니다. 상대적으로 비용이 조금 더 들어가는 편을 택하든지 아니면 경제적으로 유리한 편을 택하든지 잊지 말아야 할 것은 회사가 성실하게 관리를 해 주는가 하는 것입니다.
**카드체크기에 대해 더 많은 정보보기 : 인포체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