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그린무역 김팀장입니다.
연구법인이나 영농법인 등 지자체 보조 구매, 국가 연구과제 등으로
중국이나 해외 기계등을 수입할 때의 유의사항을 소개합니다.
1. 정확한 스펙 확인
국가보조금, 또는 연구보조금을 받는 장비, 설비의 경우는 고가인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해당 장비의 정확한 스펙 확인이 필요합니다.
필요한 경우 기존에 수입해서 품질이나 스펙이 확인된 회사의 모델을 선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특정 기능이 필요한 경우, 그 부분에 대해서도 세심하게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2. 견적 산출
지자체나 예산 지원 기관의 담당자는 직접 수입을 해 보지 않았기 때문에 제품 자체만의 가격을 따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해외의 장비나 설비가 들어오는데는
장비값 + 해외 운송비 + 해운비 + 국내 통관 및 핸들링 비용 + 물류비용 + 제반수수료
위 내역이 최종 비용이 됩니다.
견적을 산정하는 과정에서 일정시간이 지나면 환율도 크게 뒤바뀌는 경우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3. 서류 작성
발주기관, 또는 예산을 집행하는 기관에서 필요로 하는 서류를 준비해야 합니다.
수입통관했을 때의 제비용, 거래명세서, 견적서, 구매의뢰서 등 필요한 서류를 확인하고 준비해야 합니다.
4. 은행 송금
해외 기계 장비는 달러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중국에서도 해외 송금은 달러로 받습니다.
달러로 송금하는데 있어서는 송금수수료가 들어가면 경우에 따라서는 송금인이 수취인 수수료까지 내는 경우도 있습니다.
은행에서 사업자 대표가 직접 송금하는 경우는 사업자등록증, 통장, 도장, 신분증, PI(invoice) 를 갖고 방문하시면 됩니다.
요즘은 은행 창구에서 태블릿으로 송금 정보를 기록하게 됩니다.
PI에 제조사의 회사명, 금액, 은행명, 은행주소, 은행 Swift 코드 등이 잘 기입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5. 설계도 확인
수입하고자 하는 것이 설비라면 계약을 한 이후 설계도를 먼저 검토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설계도를 검토하면서 빠진 부분은 없는지, 잘못 표시된 부분은 없는지 확인합니다.
6. 수입 세관장 조건 확인
계약을 하기 전에 수입하고자 하는 장비 설비가 통관법령에 따라 세관장 조건이 어떻게 되는지 확인해 봅니다.
법령을 통해서 직접 확인할 수 도 있지만 기계 관련 수입 경험이 많은 관세사를 통해서도 확인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세관장 확인 조건에 따라 전파법, 산업안전보건법 등 해당 사항이 있는지와 거기에 따라 무엇을 준비해야 할지 확인을 해야 합니다.
7. 통관
통관 단계에서는 관세, 부가세, 해운비, 핸들링 챠지, 국내 물류비 등을 확인하고 납부하게 됩니다.
관세의 경우 FTA 협약이 맺어져 있다면, 원산지증명서를 발급받아 관세를 일부 또는 전액 면제받을 수 있습니다.
8. 국내 운송
통관 서류 처리는 사업자등록증을 기준으로 신고됩니다. 그러기에 배달되어야 하는 장소는 미리 확인해주어야 합니다.
배송지에 따라서 국내 물류비가 산정되게 됩니다.
그린무역은 중국 및 해외 장비 설비 수입에 있어 10여년 동안 수행을 해 오고 있습니다.
기계 장비나 설비마다 확인할 사항이 다양합니다.
중국에서 기계 설비 수입을 해 보시려는 분은 문의 주시면 친절히 상담해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