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reen TRADE 그린트레이드

[해외 기계설비 수입] 국고보조사업시 준비사항

by sketch 2025. 5. 7.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그린무역 김팀장입니다. 

 

해외기계장비 및 설비 국고보조 사업으로 수입하는 경우의 유의사항을 소개해 드립니다. 

1. 통관 법령 확인 

수입하고자 하는 설비, 장비의 통관 법령을 확인해야 합니다. 

통관 법령에 따라 HS코드와 세관장 확인 요건을 살펴봐야 합니다. 

세관장 확인 조건이 있는 경우는 해당 법령에 따른 세부 내역을 준비해야 합니다. 

 

2. 각종 인증 사항 준비  

세관장 확인 조건이 있는 경우는 해당 법령에 따른 세부 내역을 준비해야 합니다.

자율안전, 전기안전인증, 식약청 신고, 전파법 관련 사항에 따라 관련 인증서를 준비해야 합니다. 

인증을 신청해서 인증서가 나오기까지는 각 인증서마다 기간이 다르니 미리 준비하셔야 합니다. 

참고로 자율안전확인신고의 경우 서류가 준비되어 접수되면 평일 15일 안에 처리되게 됩니다. 

 

3. 각종 증빙자료 준비

국고보조로 진행하는 경우, 기계수입시 들어가는 총 예상비용 (통관 및 국내운송 제반비용), 견적서, 거래명세서, 제조사와의 계약서, PI, 구매의향서, 기계설비의 메뉴얼, 도면 등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메뉴얼의 경우 영문과 국문으로 번역된 문서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각 서류를 준비하는데 있어서도 추가로 비용이 들어가는 부분이 있을 수 있으므로 해외 제조업체 선정 과정에서 해당 정보를 확인해야 합니다. 

 

4. 계약서 작성 및 계약금 입금

해외 설비, 장비들은 달러로 송금하게 됩니다. 해외 제조사와 계약서를 작성할 때 보통 3:7 TT 방식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대형설비의 경우는 3:6:1  비율로 설치후 시운전 확인까지를 조건으로 하기도 합니다. 각 설비의 상황에 따라 계약조건을 조율하시기 바랍니다. 

 

5. 해운 

해운 운송의 경우 선사, 포워딩 회사를 어디로 선정하느냐에 따라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해운 스케쥴은 여러 이슈에 따라 출항일이 변동되기 때문에, 한국과 현지의 파트너십이 맺어져 있는 업체를 통해서 출항상황을 점검하면서 출고 및 출항 일정을 조율해야 합니다. 

콘테이너로 들어오는 경우, 예약한 선사마다 출항일 이틀전까지 콘테이너를 입고해야 하는 CUT OFF 시간이 있기 때문에, 한국에서 정확한 일정을 맞춰야 한다면 스케쥴 조회를 세심하게 확인하셔야 합니다. 

 

6. FTA 활용 

FTA 협정이 맺어져 있는 국가와는 원산진증명서에 따른 관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제조사와 계약 상담을 할 때 원산지 증명서를 발급할 수 있는지를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중국의 경우 대부분의 수출입회사가 원산지증명서를 발급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유럽의 제조사들은 각 회사가 원산지 증명서 발급 가입을 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사항을 정확하게 확인하셔야 합니다. 

 

위 부분을 세심하게 확인하셔서 국고보조사업에 차질없이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그린무역은 국고보조기계장비 수입을 진행하면서 여러 케이스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국고보조 수입에 있어 필요한 사항이 있으시면 친절하게 상담해드리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