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ETCH/일상,단상

당장의 이익보다 손님과의 신뢰가 더욱 중요하다.

by sketch 2009. 10. 11.
728x90
반응형
오전에 중고차 딜러를 하시는 선배님과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선배님은 1년 전에 <1년에 중고차 170대 판매한 사나이> 라는 제목으로 인터넷뉴스에 소개가 되기도 했던 분입니다. 중고차 시장에 대해서 정확한 상황을 모르는 상황에서 1년 동안 170대를 판매한다고 하는 것이 어떤 의미인지는 잘 몰랐었습니다. 그러고 보니 작년 이맘 때는 고환율, 고유가로 경제가 무척 힘들었던 시기였습니다.

관련기사>디트뉴스 1년에 중고차 170대 판매한 사나이    

중고차 매장 성능검사장에서

오전에 이야기 하다보니 올해는 지금까지 180대 가량을 판매하셨다고 하네요. 월말까지 가면 200대는 무난히 달성하실 것 같습니다.

예전에 아는 친구가 아반떼를 산다고 해서 선배님께 소개시켜 드린 적이 있었는데요. 그 때 친구와 함께 중고차 매장에 함께 왔다갔다 했던 기억이 납니다. 선배님은 제가 소개를 해 줬다고 하면서 하루동안 아반떼 차량을 자세하게 알아보셨습니다. 그리고 다음날 친구와 함께 오전에 중고차 매장에 함께 갔습니다. 맘에 드는 차량을 선택했고, 명의이전, 보험처리, 등을 하느라 오후 시간 내내 시간을 보내게 되었습니다. 아반떼 한대 판매하는데 이틀의 시간이 걸린것이었습니다. 그 때의 경험으로 차량 한대 구입하는데 어느정도 시간이 걸리는지를 예상할 수 있었습니다.
 
오늘 선배님으로 고객관리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손님과의 신뢰가 당장의 이익보다 중요하다.
선배님은 손님에게 차량을 판매할 때, 마진을 적게 남긴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요즘은 인터넷에 가격이 다 공개되어 있고, 차량을 구입할 당시는 기분 좋을 지 몰라도 차량을 구입한 이후에 지인들이 차량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욕심을 부리게 되면 계속해서 거래할 수 있는 관계가 형성될 수 없다는 것입니다.

공감이 가는 이야기였습니다. 그런데 사실 중고차 딜러도 차량의 세부적인 결함을 놓칠 경우가 있습니다. 판매해 놓고 엔진 계통의 결함이 발견되면 차량 판매해서 이익은 고사하고 막대한 A/S비가 지출되게 됩니다. 그런 경우에 어떻게 할 것이지 묻게 되었습니다.

선배님은 차량을 많이 판매하게 되면 그만큼 문제가 많을 수 밖에 없다고 하셨습니다. 더 중요한 것은 그런 문제들을 어떻게 해결할 지, 그리고 그 과정 가운데서 손님과 어떻게 신뢰관계를 쌓아나갈지가 중요하다고 하셨습니다.

손님 한 사람과 신뢰 관계를 맺어갈 때, 그 손님을 통해서 추가적으로 얻을 수 있는 힘이 엄청나다는 것도 이야기를 해 주셨습니다. 당장 눈앞의 이익에만 관심을 갖다보면 정작 손님과의 지속적인 관계를 놓치게 되는 것입니다.

더 좋은 차량을 제공하기 위한 노력
선배님은 지난 주에 차량을 매입하기 위해 서울, 전주에 다녀오셨다고 합니다. 더 좋은 조건의 차량을 구입하기 위해서랍니다. 차량을 알아보시다가 대전 지역의 차량 시세보다 더 좋은 차량이 있으면 먼 거리를 불문하고 가서 구입을 해 오신다고 합니다. 그러면 손님에게는 더 좋은 조건의 차량을 제공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런 차량을 미리 알아보고 확보해두고 있으면 손님이 여러분 오시더라도 시간적인 쫓김 없이 여유있게 상담을 충분히 해 주실 수 있다고 하십니다.

나중에 다른 지역에 차 구입하러 가실 때 한 번 불러달라고 했습니다. 시간 조절해서 함께 가보고 싶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선배님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저에게도 있었던 한가지 일이 생각났습니다. 한 거래처가 회사를 바꾸게 되어서 계약 해지신청을 하게 되었습니다. 한달전에 있었던 일인데요. 서울 본사 직원에서 전화해서 계약을 해지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평소에 잘 알고 지내는 분이라 잘 해결했을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한달 뒤 사장님에게서 전화가 왔습니다. 한달치 요금이 빠져나갔다고 했습니다. 본사에 문의해 본 결과 전달이 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정확하게 확인이 되지 않았던 것입니다. 그래서 사장님에게는 내일 다시 입금시켜드리겠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적은 금액이었지만 제가 입금시키게 되었습니다. 일처리를 정확하게 하라는 교훈을 다시 새기게 되었습니다. 
선배님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그 돈보다도 기존의 거래처 사장님과의 관계, 그리고 저 자신이 삶을 살아가면서 중요하게 생각할 것이 무엇인지를 배워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정말 사람과의 관계, 신뢰, 그런 것이 표면적으로 드러나는 이익보다도 더 중요하다는 것도 다시 한번 마음에 새기게 됩니다.

** 선배님은 행복한자동차.com이라는 블로그를 운영하시기도 합니다. 블로그에는 손님과의 만남에서 있었던 이런 저런 일을 소개해주고 계십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