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카드결제 이중인출시에 확인할 사항

by sketch 2009. 10. 26.
728x90
반응형
거래처 사장님과 나눴던 짧은 이야기입니다. 한 대학 정문 앞의 편의점입니다.

카드결제를 하다보면 가끔 이중결제가 날 수 있습니다. 그 곳은 대학가라서 학생들이 주로 체크카드를 많이 씁니다.
요즘에는 카드사에서 문자서비스가 잘 되어 있죠. 이중결제가 발생하게 되면 문자가 두번 오게 됩니다. 시간차는 한 2초에서 5초 정도 차이가 생깁니다.

전화선 통신상의 오류 때문에 생기는 문제입니다. 이런 경우 확인할 사항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결제가 두번 난 걸로 되어 있는데 확인 부탁드립니다.' 라고 요청하시는게 필요합니다. 필요하다면 휴대폰에 두번 온 문자를 보여주세요.  

그리고 매장주의 경우에는 카드사나, 체크기 회사에 전화해서 결제상황을 확인하고 취소요청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통장을 확인해서 입출금 상황을 확인해야 합니다.

이런 과정을 빠뜨리게 되면 실제로 소비자의 통장에서 금액이 이중으로 인출되게 됩니다. 결제금액이 큰 경우는 카드사에서도 자체적으로 확인 전화를 해서 한 건을 취소시켜 줍니다. 그러나 어떤 경우는 이런 과정없이 그대로 이중인출을 하기도 합니다.


사장님은 이런 대화를 나누다가 이런 확인 절차 없이 일단 불만부터 막무가내로 표현하는 손님들이 가끔 있어서 마음 상하는 일이 있다고 하십니다. 

이야기를 들으면서 사장님께 이렇게 여쭤보았습니다.
" 학생들이라서 그런가요? 젊은 학생들이라서요?"

사장님은
"아니에요. 학생 중에서도 사려깊은 학생들 많아요."
라고 말씀하십니다.

마지막의 사장님의 말씀이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마음에 오래 남았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