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관심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는 분이 나에게 부탁한 것

by sketch 2011. 3. 6.
728x90
반응형
블로그 이제 5년 차 운영해 오네요.

jsquare.kr은 제 개인 블로그여서 그 동안 나름대로 운영해왔네요. 그래도 구독중인 이웃 블로그를 통해서 많은 내용을 접하곤 합니다. 여러 정보를 얻다보니, 나름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는 개인사업자에게도 적용을 해 보게 되었네요.

지금은 한 자동차매매상사의 블로그를 3년 이상 컨설팅을 하고 있습니다. 어느 순간인가는 이제는 더 이상 컨설팅 해 드릴 필요가 없다는 생각이 든적도 있었는데요. 그 무렵에 트위터, 페이스북 등을 접하면서 더 많은 영역에서 도움을 드릴 수 있음을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서로 자주 이야기하고 알아야 블로그도 잘 도와줄 수 있다는 생각이 드네요


그리고 지난 주에 한 분이 새롭게 블로그를 만들고 싶은데 도움을 요청했습니다.

그 동안 블로그에 대해서 하고 싶다고는 하지만, 시작 단계에서부터 실제적으로 운영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했었기에 진지하게 물어보았습니다.

왜 블로그를 하려고 하시는지?. 어떤 컨셉을 갖고 운영하실지. 글을 자주 쓸 수 있으신지?..

밤에 차 안에서 이런 저런 이야기를 나누면서 그 분에게서는 블로그를 하고 싶은 분명한 이유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한 가지 도움을 받고 싶었던 영역은 꾸준히 글을 쓸 수 있도록 도와 달라는 것이었습니다. 그 분의 일과 관련되어서 너무나 바쁘게 움직이기 때문입니다.

그 분이 블로그 운영에 대해서 분명한 의지가 있었기에 글을 쓰는 부분에 대해서 도움을 드리기로 했습니다.

OK 결정이 있고 나서 이제 어떻게 컨텐츠를 만들 수 있을까? 를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컨설팅을 결정한 이상.. 이제는 그 분의 삶, 생활 가운데 더 깊숙히 들어가야 합니다.

인위적인 글이 아니라, 그 분 자신의 글이 되어야 하기에 그 분의 생각, 그 분 주위에서 일어난 일 등, 블로그 컨텐츠가 될 만한 것을 발굴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것을 글로 기록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글을 작성하는데 있어 마감시간이 있는 목표를 설정해 주는 것이 저의 한 과제가 되었습니다.

제가 블로그에 대해서, 트위터, 페이스북에 대해서 컨설팅 하는 곳은 극히 일부입니다. 그리고 추구하는 방향은 운영자의 이야기가 자연스럽게 베어져 나오도록 하는데 있습니다.
온라인에서의 이미지, 신뢰가 오프라인에서도 그대로 이어질 수 있다면 그것은 최고의 마케팅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러기에 한 분 한 분 천천히 블로그 컨설팅을 해 드리고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