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square 사람들 OFF-LINE STORY

재래시장에서 카드체크기 설치에 대한 상담문의

by sketch 2011. 6. 29.
반응형
어제 한 지자체의 민생안정과의 직원으로부터 재래시장에서의 신용카드체크기 사용에 관한 상담문의를 받게 되었습니다. 전에 처음 사회생활을 할 때 카드체크기 영업,관리를 하면서 경험한 것을 블로그에 소개했는데 그것을 보고 문의를 한 것입니다.

각 도시마다 재래시장 활성화에 대해서 이슈를 던지고 있습니다.
기존의 재래시장의 거리 분위기를 현대화하는 공사를 진행하고 있고, 중소기업청에서는 재래시장 활성화 관련 아이디어와 정책들을 내놓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재래시장을 찾지 않는 것 중의 하나가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 그리고 현금영수증을 할 수 없다는 것이 하나의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가장 큰 원인은 대형마트나 백화점의 편리성에 비해 제한이 된다는 것입니다.

대전에는 가장동의 한민시장이 유명한 시장중 하나입니다. 주변이 재 개발 되어서 아파트로 둘러쌓인 시장입니다.
그곳의 방앗간을 하시는 사장님에게서 이런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습니다.

차타고 5분 만 나가면 백화점, 대형마트가 즐비한데 아무래도 재래시장을 찾는 횟수가 줄어들 수 밖에 없지 않느냐 라는 말씀이었습니다.

아무튼.. 민생안정과 직원이 저에게 재래시장의 신용카드체크기 도입에 대한 의견을 물은 것을 보니, 지자체 중에서는 손님들이 좀더 편리하게 재래시장을 사용할 수 있게끔 하려나 봅니다.

그런데 편리성 이면에 카드수수료, 세금 등의 문제를 짚고 넘어가야 합니다.

카드체크기는 월마다 관리비로 평균 11000원이 들어갑니다.

카드를 긁을 때마마 매출액의 1.5~3.5%의 카드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카드사에서는 수수료를 제하고 입금시켜 줍니다.
현금영수증 요청 및 신용카드, 체크카드의 사용으로 매출액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세금을 납부해야 하는 점도 있습니다.

대전의 유천시장에서 체크기를 사용했던 사장님은 찾아오는 손님들이 대부분 중년 이상의 아주머니, 할머니들이어서 카드사용 손님은 한달에 5번도 안된다고 합니다. 카드체크기를 설치한 이유는 가끔 중구청에서 봉사활동으로 고추가루등을 구입할 때, 카드로만 결제를 해야 하기 때문에 설치한 것이라고 합니다.

때문에 지자체에서 재래시장을 대상으로 카드체크기 설치를 진행하려고 할 때는 몇가지 사항을 고민해보아야 합니다.

1. 체크기 관리비 문제
경기가 어려워지면서 카드체크기 회사는 문을 닫는 곳이 많아졌습니다. 이에 따라 대부분의 체크기 회사는 월 11000원의 관리비를 받는 실정입니다. 재래시장에서 카드결제가 많지 않은 매장은 카드도 많이 사용하지 않는데 매월 꼬박 11000원을 낸다는 것이 그리 달갑지만은 않은 것입니다.

이런 경우 지자체에서 카드체크기 회사와의 적극적인 협약을 통해서 카드 단말기를 싼값에 구입하게 하고 월관리비를 받지 않도록 하는 방법이나 관리비를 반값으로 줄이는 방안을 권하고 싶습니다.

재래시장 자영업자분들이 최대한 부담을 느끼지 않게 배려해 주어야 하는 것입니다.

2. 수수료 문제
보통 카드사에서는 업종에 따라서 수수료를 매기게 됩니다. 재래시장의 경우는 카드사와의 협약을 통해서 수수료를 낮추어야 합니다. 도심의 큰 가맹점 같은 경우는 매장이 갑의 입장에 서서 수수료를 낮춰달라고 요청을 합니다. 그러기에 몇년 전에 대기업은 수수료가 낮고 영세업자들만 수수료가 높다는 불만이 제기 된 것입니다. 대형 매장의 경우 카드사에 부단히 수수료를 낮춰달라는 요청을 하게 됩니다. 7개 카드사가 되기 때문에 1-2개 카드사가 수수료 인하를 거부하면 가맹 계약을 끊어버립니다. 그러면 카드사는 어쩔 수 없이 수수료 인하를 할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그런데 영세업체는 그럴만한 힘이 없기 때문에 카드사에 비해 을의 입장에 설 수 밖에 없습니다.

지자체에서 카드사에 신용카드체크기 도입을 활성화하려 한다면 재래시장 상인들이 부담하는 수수료를 낮춰주어야 하는 것입니다.

3. 세금 관련 컨설팅
세금 신고를 할 경우 현금영수증, 신용카드 집계에 대해서 컨설팅을 해 줄 수 있어야 합니다.


무엇보다 신용카드체크기를 지자체 주도로 전면 도입하려고 한다면 상인들과 위의 관리비, 수수료, 세금 관련 내용들을 충분히 설명을 하고 추진을 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신용카드, 현금영수증 발급에 대해서 충분한 홍보도 따라야 할 것입니다.

단순히 정책적인 홍보 뿐만 아니라 재래시장에서 일하시는 분마다 저마다의 사연이 있을 것인데 그런 이야기가 소개될 수 있는 채널이 생겼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