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토드림 김과장입니다.
뉴EF쏘나타 크랭크각센서 문제로 차량이 입고되어 사진 올려봅니다.
오토드림 정비사님인 곽현동 정비사님이 작업해주셧습니다.
덧) 중고차 어플로 '오토드림'을 제작했습니다.
EF 는 타이밍벨트가 분리되어 있습니다.
입고된 사연을 들어보니 고속도로 IC 진입 이후 시동이 껴졌다고 합니다. 다행히 갈림길 전에 시동에 멈춰서 사고가 나지 않았다고 합니다.
카센터로 견인해서 스캐너체크를 해 보니 크랭크 각센서 신호없음으로 표시가 나왔습니다.
벨트 사이에 각센서 연결부위입니다.
위에 연결 부위에 금속 전극이 붙어있어야 하는데 어떤 이유에서인지 떨어져 나갔습니다.
크랭크 각 센서는 ECU로 엔진 rpm 신호를 보내는 센서입니다. 자동차 운행이 RPM 신호를 기본으로 하기 때문에 크랭크 각센서에 문제가 생기게 되면 차량 운행이 불가능하게 됩니다.
크랭크 각센서를 교환하기 위해서는 타이밍 커버, 벨트를 다 교환해야 합니다.
작업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서 엔진고정 미미도 분해해서 작업을 진행합니다.
꽤 큰 작업이라 시간이 걸리게 되죠.
차주님은 전기관련 일을 하시느라 전국으로 출장을 다니시는 분입니다.
20년 넘게 차를 타면서 수많은 카센터에 다녔는데, 이렇게 크랭크 각센서가 문제가 되는 경험은 처음 해 보셨다고 합니다.
크랭크각센서는 타이밍벨트가 끊어진 경우나, 관련 부분 정비를 하다가 손상을 입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타이밍벨트를 교환할 때는 꼭 크랭크각센서도 점검을 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고 하네요.
모든 작업을 완료한 이후, 시동을 켜니 한번에 걸렸습니다. 스캐너로 다시 크랭크 각센서 부분을 점검하고 시운전을 하고 고객님에게 전달드리게 되었습니다.
약 2시간 30분의 시간이 걸렸습니다.
고객님 : " 지금까지 수많은 카센터를 다녔는데, 저 분 처럼 손이 빠르고 정확한 분은 처음 봤어" 라고 하시네요.
오토드림. 대전지역 거점 카센터 정비사님이십니다.
대전지역 : 자동차 점검, 타이밍벨트, 엔진, 미션 작업 의뢰하실 분은 연락주세요.
010-4231-06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