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그린무역입니다. 

최근 글로벌 정세가 급변하고 있습니다. 

특히 중국 관련해서는 여러가지 예상치 못했던 일들이 일어나면서 주의를 요하고 있습니다. 

 

2021년 연말로 향하면서 해외에서 기계설비등을 수입할 때 주의할 사항들을 소개합니다. 

 

1. 원자재 단가 상승 

중국의 경우 에너지 제한 송전, 원자재 단가 상승 등으로 장기간 걸리는 기계 설비의 경우 리스크가 커진 상황입니다. 

중국 공장의 경우 제한 송전이 되고 있어서 공장들이 자체 발전기를 확보해 가동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서 견적이 급 상승을 할 수 있습니다. 보통 대형 기계 설비일 수록 견적을 받은 이후 발주까지 시간이 상당히 걸리는 관계로 그 사이에 원자재 가격이 급등할 수 있습니다. 

 

2. 물류비 상승

코비드 상황에서 해운임이 급격히 상승한 상황입니다. 

그 동안 수에즈 운하에서, 중국 앞바다에서의 여러 이슈로 정체가 되었다면 현재는 아메리카 항구 쪽에서 물건을 하역하는데도 정체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요소수 대란으로 인해 국내 운임도 상승의 여파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3. 연휴 

유럽의 경우 크리스마스와 신년 관련 긴 휴가 기간이 있습니다. 중국에서도 새해, 설날 관련 긴 휴가가 있는 관계로 장기간 걸리는 기계설비의 경우 상당기간을 기다려야 하는 리스크가 있습니다. 

 

현재는 여러 면에서 신중한 접근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최근의 글로벌 상황에서는 장기적으로 제조업의 재개편이 일어나는 흐름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 동안은 가성비를 두고서 중국의 장비를 수입했고, 첨단 장비의 경우 유럽이나 일본 쪽을 선택했다면, 앞으로는 오히려 한국으로 돌아오는 제조업도 생길 것이며, 선택의 폭이 넓어질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기계 설비의 수입, 수출 관련 상담이 필요하시다면 그린무역으로 문의 주시면 친절히 상담해드리겠습니다. 

그린무역 김팀장  : 010-4231-0633
반응형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