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reen TRADE 그린트레이드

대규모 설비 수입시 유의사항

by sketch 2023. 2. 16.
728x90
반응형

이번 포스팅은 설비 수입시 유의사항을 안내하겠습니다. 

 

해외의 기계 설비를 수입할 때는 몇가지 고려할 사항이 있습니다. 

 

일단 대규모 설비의 경우, 국내 공장설립에 대한 요건을 마무리했다는 전제하에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1. 설비 HS코드 확인 및 영문 명칭 확인 

모든 수입품이 그렇지만 기계설비를 수입할 때는 먼저 HS코드를 자세하게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수출하는 국가에서 분류하는 HS코드와 한국에서 보는 HS 분류가 다를 수 있기에 미리 확인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설비의 영문 명칭도 국내 관세사를 통해서 미리 확인을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영문단어가 어떻게 사용되어지느냐에 따라 해당 설비의 법령상 해석이 전혀 달라질 수 있기에 미리 확인을 해 두어야 합니다. 

 

2. 대규모 설비 40FR 적재 

컨테이너에 들어가지 않는 설비의 경우는 40FR 을 이용합니다. 적재하는 경우에는 선상에서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최대한 보강작업을 해 주어야 합니다. 판매 업체에서 기본 고정작업을 했더라도 수출 항구에서 승인이 나지 않는 경우 추가 보강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40FR을 이용할 때는 비용이 좀 더 들더라도 충분한 보강작업을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3. 보험 

대규모 설비의 경우 해운운송 보험을 꼭 들을 필요가 있습니다. 운송중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관련 보험을 가입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4. 서류 준비

부피가 큰 수입 설비의 경우는 수입할 때도 부두 통관을 통해서 절차를 간소화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중국에서 수입하는 경우 하루,이틀이면 한국 항구에 입항하게 되므로, B/L과 원산지 증명서 발급도 신속하게 해 달라고 요청해야 합니다. 보통 화물은 항구에 도착했는데도 서류가 늦게 나와 지연되는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5. 하역 및 운송 

한국에서 하역 및 운송을 할 경우, 작업에 경험이 있는 전문가를 통해서 작업을 진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한국의 도로 여건상 높이를 주의해야 하는 상황도 생기므로, 운송에 있어서도 신경을 써야 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