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ETCH/일상,단상

자신의 말은 자신이 제일 잘 듣는다.

by sketch 2008. 2. 24.
728x90
반응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5*10 가지 지혜라는 책의 한 단원을 읽게 되었습니다.

말에 관한 이야기가 나왔습니다.

"어떤 내용이든 당신이 하는 모든 말은 듣는 사람에게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말 조심을 해야 된다는 이야기를 많이 듣습니다. '말 한 마디로 천냥빚을 갚는다.' 는 속담은 너무나 익숙합니다. 이전에는 말 조심을 해야 한다고 할 때 상대방의 마음을 상하게 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책의 내용을 읽으면서 생각이 한가지 바뀌게 되었습니다.

당신의 하는 모든 말에 귀를 기울이고 있는 사람이 한 사람 있습니다.  그 사람은 바로 자기 자신입니다. 다른 사람은 자신이 말하는 것의 극히 일부밖에 듣지 못하지만, 당신은 모든 말을 하나도 빠뜨리지 않고 듣고 있습니다.

말을 할 때 블로그에서는 댓글을 단다고 할까요? 다른 사람에게만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사실은 자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책에서는 몇가지 제안을 합니다.

인생에서 성공하고 싶다면 거친 말을 해서는 안됩니다. ...
남에게 의욕을 심어 주는 말을 한다면 틀립없이 자신도 의욕이 솟구 칠 겁니다.
어떤 일이 있어도 질병을 소재로 농담하지 마십시오. 당신의 말을 들은 사람은 기분이 상하는 것으로 끝나지만, 말한 본인은 그 말의 영향을 직접 받게 됩니다.


자신이 하는 말은 타인에게 영향을 미치듯 자신에게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말한 내용이 현실로 나타난다고 합니다.

남이 듣지 않는 혼자서 한 말이라도 결국 그 말은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게 된다는 것을 생각해 봅니다.

긍정적인 마음을 갖는 것. 그리고 마음으로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며 만나는 사람에게도 의욕을 심어줄 수 있는 말을 전해주어야 겟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자신을 사랑하는 방법이겠죠.:D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