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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금영수증 단말기 설치 이후..!! '절약테크'

by sketch 2007. 6.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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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월 1일 부터 연 2400만원 이상 매출이 발생하는 모든 사업장에는 현금영수증 가맹이 의무화 됩니다.

막상 업소에서 현금영수증 가맹을 위해 체크기를 설치한 이후 고민하는 것은 카드 사용이 증가할 것이라는 것입니다. 요즘.. 은햬에서는 체크카드를 발급하고 있고.. 카드사들도 각종 마케팅을 통해 카드 회원을 모집하기 때문입니다. 신용카드가 1억장 가까이 발급된 시점에서.. 카드체크기를 설치하게 되면 아무래도 카드 사용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납품을 하는 업체인 경우 오히려 카드체크기로 인해서 큰 금액 같은 경우 원활하게 수금을 할 수 있다고 이야기 하기도 합니다. 물론 이런 경우는 외상 매출이 많아서 오히려 수수료를 부담하더라도 카드로 결제대금을 받는 쪽을 더 선호하는 경우입니다. 카드 사용은 한달에 5건 정도일 것입니다.

문제는 하루에도 몇십번씩 카드결제가 발생하는 업소입니다. 카드 결제할 때 마다 수수료가 발생하기 때문에 체크기를 설치해 놓고서도.. 수수료,세금신고.. 등으로 고민하는 실정입니다. 때문에 어떻게 해서든 비용을 절감하려고 노력을 합니다.

체크기에 관련된 경비 발생은..
1. 체크기 대금.- 월 11000원 36개월 약정... 일시불시 20만원대 초반
2, 통신비-전화 통신비 1건당 40원 발생 - 결제,취소,조회, 현금영수증 발급 건수마다 발생
  ** 월 100건이면 4000원의 통신비용이 발생합니다.
  ** 월 400건 정도 발생하는 업소의 경우에는 특별 우대 계약을 맺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는.. 무료로 체크기를 임대하기도 합니다. 그래도 계약 사항을 잘 확인해야 합 니다.
3. 카드 수수료 - 업종에 따라 2.7~4% 가량 발생..
  ** 보통 자동입금시에 2~3일 분량의 금액이 한꺼번에 입금이 되기 때문에 각 거래  에 대해서 정확한 확인을 하려면 관심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4.세금 관련 - 신용카드,현금영수증 매출시에 거래자료는 국세청으로 전산처리 됩니다.
  부가가치세,소득세 신고시에 정확하게 기록을 해야 합니다.

카드체크기를 사용하면 위의 4가지 정도가 지출이 됩니다.


체크기 설치에 따른 지출비용을 아낄 수 있는 방법이 몇가지 있습니다.
1. 현금으로 구입하는 방법
다 그런 것은 아니지만.. 일반적으로 체크기를 현금으로 구입하게 되면 월 관리비를 받지 않고 관리를 해주는 회사가 있습니다. 여기서 관리는 결제대금을 자동이체 전산처리를 해주는 것과 월마다 전표지급과 A/S 등이 포함됩니다. 11000원 또는 8000원대의 관리비로 3년을 약정하게 되면 396,000원(288,000원)의 비용이 지출되는 셈입니다. 20만원대 초반의 비용으로 구입을 하게 되고 월 관리비가 없이 관리를 해주는 회사의 제품을 사용한다면 장기적으로 사업을 하는 경우에는 오히려 돈을 아끼게 되는 결과를 확인하게 됩니다.

2. 통신비 아끼기..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는 업소가 있다면..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체크기를 사용하면 무제한으로 결제를 하더라도 별도의 통신비용이 들지 않습니다. 인터넷을 사용하기 때문에 결제도 바로 이루어집니다. 전화선의 경우 3~7초 정도 걸립니다. 한달에 1000건 정도 결제하는 식당이 있다면.. 기존의 전화선을 사용할 경우에는 40,000원의 통신비용이 발생하는데 인터넷을 쓸 경우에는 그 40000원을 아낄 수 있는 것입니다. 인터넷 제품중에는 2만원 미만의 제품도 있습니다.(한 가맹점에서도 전화선으로 쓰다가 인터넷용 체크기로 바꾼다고 합니다. 결제가 늦어져서 손님을 영수증을 안 받고 가버리는 경우가 아주 가끔 있다고 합니다.)

3. 카드 수수료 관련..
카드 수수료 관련해서는 대통령부터 시작해서 각 계층에서 인하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수수료 인하요구가 어떤 결과로 나타날지는 기다려 봐야 할 것 같습니다.
다만.. 현 시점에서 카드 수수료가 부담이 된다면.. 오히려 카드보다 현금영수증을 권하는 것이 낮다는 생각이 듭니다. 어차피 전산으로 확인이 된다면 현금영수증을 유도하는 것이 훨씬 이득이기 때문입니다. 현금영수증 카드 중에 GB카드의 경우.. 현금영수증+포인트 적립 기능이 같이 있기 때문에 단순히 현금영수증만 끊어주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포인트까지 서비스 해주면.. 현금사용 비율이 높아질 것입니다. (포인트 적립을 사용해서 효과를 보시려면 3개월 가량은 꾸준히 적립서비스 홍보에 대해서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4. 세금 관련
간이 과세자의 경우에 특별히 부가가치세 부분에 있어서는 카드수수료보다는 그래도 부담이 덜 간다고 합니다. 일반과세자의 경우에는 세금문제가 큰 부담으로 다가옵니다. 세금폭탄이라는 말도 있습니다.. 일반과세의 경우에는 경비지출증빙 서류를 잘 챙겨야 합니다. 그리고 현금영수증 카드를 몇장 만들어서.. 지출증빙용으로 현금영수증을 발급받으면 소득세를 어느 정도 줄일 수 있습니다. 사업장에서 현금영수증을 발급해준 경우에는 부가세1%를 공제해 주기도 합니다.

조금만 관심을 더 기울이면 관련 지출비용을 아낄 수 있는 방법이 더 있을 것입니다.
조금이나마 경험한 것들을 올려보았습니다.

제도가 바뀌고 어쩔수 없는 상황으로 간다 하더라도 아낄 수 있는 방법들을 찾고 오히려 효과적인 마케팅 방법을 찾아야 하지 않는가 싶습니다.  

** 더 자세한 문의는  공지사항을 참고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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