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습코칭은 학생 개인의 필요를 책임감 있게 채우는 것


대전의 학습코치 전문가인 김연미 학습코치와 이야기를 나눌 기회를 갖게 되었습니다.
김연미 학습코치는 현재, 대전지역에서 학습코칭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학습코칭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면서 몇가지 인상깊었던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실제적인 코칭은 집단코칭보다 개인 코칭이다. 

 집단 코칭은 한 사람의 책임하에 여러 사람이 참여하게 된다. 집단 코칭의 가장 큰 맹점이 책임성 부족이다. 한 사람이 다수를 책임진다는 것은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는 것이다. 개인 코칭은 각 개인의 필요를 다양한 분야의 코칭을 통해 책임감 있게 채울 수 있다. 

-학습코칭에서 실제로 진행하는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크게 2가지를 진행한다. 
개인코칭을 진행하려면 한번에 못해도 2-3시간 정도가 필요하다. 

첫번째는 복습법이다. 복습노트를 작성하도록 해서 공부하는 내용에 대해서 정확한 이해를 갖도록 돕는다. 
두번째는 사설BOOK 을 작성케 한다. 신문에서 초등학생이 이해할 수 있을 법한 사설을 발췌하여 논리적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돕는다. 

학생 코칭을 진행하면서 학생의 부모에게.. 특히 어머니와 상담하고 부모님이 자녀에게 어떻게 관심을 가질지.. 어떻게 대화할지, 어떻게 자녀를 대할지에 대한 부모 코칭도 함께 진행한다. 

- 학습코칭을 진행하면서 있었던 사례를 소개해달라. 
 학습코칭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동부지역의 한 초등학교에서 학습코칭을 받고 있는 한 학생이 영재반에 뽑히게 되었다. 그 학생은 학원은 전혀 다니지 않고 비전 학습코칭을 받고 있다. 2달정도 코칭을 받고 있는데 어머니에게서 전화가 왔다. 
아이가 비전학습코칭을 받고 난 뒤 시키지도 않았는데, 학교 가기전에 수학 문제를 풀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처음에는 몇일 하다가 그만 두겠지 했는데, 최근 계속해서 매일 아침 수학문제를 풀고 있다면서 무척 고마워하셨다. 

또 한 사례는 유성의 한 초등학교 남매를 대상으로 코칭을 진행하고 있다. 6학년, 3학년이 남매는 인지적성 검사를 해 본 결과 학교성적이 중상 수준의 학생이었다. 남매의 특징은 순종을 잘한다는 것이었다. 그 아이들을 대상으로 실제적인 개인코칭을 진행하기로 했다. 
자존감과 학습법에 대해서 코칭을 진행했다. 3개월 가량 코칭을 진행하게 되었는데 중간고사에서 모든 과목 100점을 맞게 되었다. 


- 학생들 개인 코칭에 있어서 제일 중요한것은? 부모의 의식변화! 
 학생들을 개인코칭을 해 주는 과정에서 일시적으로 학생들이 생각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어도 부모의 의식이 바뀌지 않는다면 도로 제자리로 돌아오게 된다. 

학생 코칭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부모의 역할, 의식의 변화도 필수적인 것이다. 

그러기에 학생개인코칭을 진행하면서는 꼭 부모코칭도 진행하게 된다. 

학습코칭의 기반은 가정이다. 가정이 근본이다. 

학습코칭을 진행하는 한 학교에서 학부모를 대상으로 학습코칭에 대한 설명회를 열었다. 비전에 관련된 학습코칭 설명회와 아울러 부모의 역할에 대해서 강의를 진행하게 되었다. 

설명회를 연 이후 부모들의 인식이 달라졌다는 이야기를 종종 듣게 되었다. 

학생 학습코칭을 진행하는 데 있어서 학부모와 선생님과 연계한 충분한 설명, 이해 없이는 학습코칭에서 거둘 수 있는 효과는 아무것도 없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정기적으로 이런 설명회를 진행해야겠다고 생각하고 있다. 

** 대전에는 아직 학습코칭 이라는 단어가 생소합니다. 몇년 전부터 의욕적으로 학습코칭을 해 보려는 몇 분이 있었지만, 학습코칭을 전담하기보다는 다른 영역의 일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학습코칭은 단순히 성적 잘 나오기 위한 목적보다는 아이의 자존감부터 회복시키면서 올바른 공부습관을 갖도록 하며, 나아가 부모와 자녀의 관계성 향상도 관심을 가지는 과정입니다. 자존감 회복에서 출발한 학습코칭은 자기주도학습, 진로지도, 리더십 개발과도 연계됩니다.  


중고차 매매! 행복을 드리는 즐거운자동차.com [바로가기]




반응형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