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코칭은 학생 개인의 필요를 책임감 있게 채우는 것
대전의 학습코치 전문가인 김연미 학습코치와 이야기를 나눌 기회를 갖게 되었습니다.
김연미 학습코치는 현재, 대전지역에서 학습코칭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학습코칭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면서 몇가지 인상깊었던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실제적인 코칭은 집단코칭보다 개인 코칭이다.
집단 코칭은 한 사람의 책임하에 여러 사람이 참여하게 된다. 집단 코칭의 가장 큰 맹점이 책임성 부족이다. 한 사람이 다수를 책임진다는 것은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는 것이다. 개인 코칭은 각 개인의 필요를 다양한 분야의 코칭을 통해 책임감 있게 채울 수 있다.
-학습코칭에서 실제로 진행하는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크게 2가지를 진행한다.
개인코칭을 진행하려면 한번에 못해도 2-3시간 정도가 필요하다.
첫번째는 복습법이다. 복습노트를 작성하도록 해서 공부하는 내용에 대해서 정확한 이해를 갖도록 돕는다.
두번째는 사설BOOK 을 작성케 한다. 신문에서 초등학생이 이해할 수 있을 법한 사설을 발췌하여 논리적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돕는다.
학생 코칭을 진행하면서 학생의 부모에게.. 특히 어머니와 상담하고 부모님이 자녀에게 어떻게 관심을 가질지.. 어떻게 대화할지, 어떻게 자녀를 대할지에 대한 부모 코칭도 함께 진행한다.
- 학습코칭을 진행하면서 있었던 사례를 소개해달라.
학습코칭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동부지역의 한 초등학교에서 학습코칭을 받고 있는 한 학생이 영재반에 뽑히게 되었다. 그 학생은 학원은 전혀 다니지 않고 비전 학습코칭을 받고 있다. 2달정도 코칭을 받고 있는데 어머니에게서 전화가 왔다.
아이가 비전학습코칭을 받고 난 뒤 시키지도 않았는데, 학교 가기전에 수학 문제를 풀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처음에는 몇일 하다가 그만 두겠지 했는데, 최근 계속해서 매일 아침 수학문제를 풀고 있다면서 무척 고마워하셨다.
또 한 사례는 유성의 한 초등학교 남매를 대상으로 코칭을 진행하고 있다. 6학년, 3학년이 남매는 인지적성 검사를 해 본 결과 학교성적이 중상 수준의 학생이었다. 남매의 특징은 순종을 잘한다는 것이었다. 그 아이들을 대상으로 실제적인 개인코칭을 진행하기로 했다.
자존감과 학습법에 대해서 코칭을 진행했다. 3개월 가량 코칭을 진행하게 되었는데 중간고사에서 모든 과목 100점을 맞게 되었다.
- 학생들 개인 코칭에 있어서 제일 중요한것은? 부모의 의식변화!
학생들을 개인코칭을 해 주는 과정에서 일시적으로 학생들이 생각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어도 부모의 의식이 바뀌지 않는다면 도로 제자리로 돌아오게 된다.
학생 코칭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부모의 역할, 의식의 변화도 필수적인 것이다.
그러기에 학생개인코칭을 진행하면서는 꼭 부모코칭도 진행하게 된다.
학습코칭의 기반은 가정이다. 가정이 근본이다.
학습코칭을 진행하는 한 학교에서 학부모를 대상으로 학습코칭에 대한 설명회를 열었다. 비전에 관련된 학습코칭 설명회와 아울러 부모의 역할에 대해서 강의를 진행하게 되었다.
설명회를 연 이후 부모들의 인식이 달라졌다는 이야기를 종종 듣게 되었다.
학생 학습코칭을 진행하는 데 있어서 학부모와 선생님과 연계한 충분한 설명, 이해 없이는 학습코칭에서 거둘 수 있는 효과는 아무것도 없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정기적으로 이런 설명회를 진행해야겠다고 생각하고 있다.
** 대전에는 아직 학습코칭 이라는 단어가 생소합니다. 몇년 전부터 의욕적으로 학습코칭을 해 보려는 몇 분이 있었지만, 학습코칭을 전담하기보다는 다른 영역의 일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학습코칭은 단순히 성적 잘 나오기 위한 목적보다는 아이의 자존감부터 회복시키면서 올바른 공부습관을 갖도록 하며, 나아가 부모와 자녀의 관계성 향상도 관심을 가지는 과정입니다. 자존감 회복에서 출발한 학습코칭은 자기주도학습, 진로지도, 리더십 개발과도 연계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