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신용카드 고액 결제는 조심하세요.

by sketch 2008. 3. 13.
728x90
반응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거래처에서 아침 9시에 전화를 받게 되었습니다.

거채처 부장님이었습니다.
" 좋은 하루 되십시오. 아침부터 죄송합니다."
먼저 좋은 하루 되십시오 라는 인사에 마음이 좋아지더군요. ^^

전화의 요점은
사장님이 거래처에서 상당한 고액을 카드로 결제받으라고 하는데 받아도 됩니까?

였습니다.
얼마나 고액이냐고 물어보니까 2000만원 정도 된다고 했습니다.
"예?.. 무슨 카드 결제를 2000만원이나 하나요? 법인카드로 결제하는건가요?"
"아니요. 개인한테 이카드 저카드로 금액을 채우려고 하는 거에요."
물건을 가져 간 업체에서 결제대금을 지불하지 않자 어쩔수 없이 카드로라도 외상대금을 받으려고 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런데 직원 입장에서는 그렇게 결제를 해도 되는 것인지가 궁금했던 것입니다.
그 회사는 카드매출의 규모는 보통 한 건당 5만원 15만원 사이입니다.
그리고 카드 결제도 그렇게 많이 이루어지지 않는 업체입니다.
평소의 거래와 다른 고액의 거래가 오가게 되면 카드사에서는 일단 의심을 하게 됩니다.

부장님에게 실제 있었던 예를 설명해주었습니다.

예를 들면 한 정육점에서 평소에 매출은 한 건당 1만원에서 많아야 10만원 이하입니다. 이 정육점 고기가 맛있어서 소문이 나서 고기집에 고기를 납품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한 번 납품할 때 300만원을 카드로 결제받게 되었습니다.  다음 날 카드사에서 연락이 왔습니다. 상담원은 300만원 거래가 실제로 일어난 거래가 맞냐고 묻게 되었습니다. 실제로 일어난 거래 맞다고 이야기를 했습니다. 평소 매출에 비해 몇 십배 차이가 나니 이상할 수 밖에 없었던 것입니다. 같은 거래처에서 정기적으로 비슷한 규모의 매출이 있고 카드대금 결제가 잘 입금되는 것을 확인하고 나서는 같은 전화가 오지 않고 있습니다.

반대로 식당에서 장사가 잘 안되어서 카드 대금을 갚지 못한 경우가 있었습니다. 2~3번 정도의 거래금액을 청구일자에 제대로 납부를 못하게 되었습니다. 결제금액은 700만원 가량이었습니다. 카드사는 제대 카드대금이 결제되지 않자 가맹점의 전산을 막아놓게 되었습니다. 카드의 소유주가 카드대금을 갚지 않게 되자 가맹점까지도 정지가 된 것입니다. 가맹점은 더이상 그 카드사의 손님은 받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카드 결제가 그렇게 많지 않은 업체에서 한꺼번에 2천만원 가까이 되는 금액의 카드결제가 이루어진다면 일단 카드사에서는 자동입금을 보류시키고 회원과 가맹점에 확인 전화를 하게 됩니다. 카드깡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그리고 카드결제가 이루어졌다고 하더라도 손님이 2천만원을 갚을 방법이 없다면 추후에라도 가맹점에 불이익을 줄 수 있습니다.  실제적인 금전적인 부분일 수도 있고 어떤 조사 과정가운데서 생기는 스트레스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신용카드 거래가 신용을 바탕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카드 금전사고가 발생하게 되면 회원, 가맹점이 피해를 담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부장님에게 위의 사례들을 이야기하면서 한꺼번에 2000만원 카드결제는 위험소지가 크기 때문에 외상 대금을 받을 수 있는 다른 방법을 생각해보실 것을 권하게 되었습니다. 부장님도 그런 방식으로 결제하는 것이 계속해서 마음에 걸렸다고 하셨습니다.

그러면서 다시 한번

"좋은 하루 되십시오."

라는 인사말로 통화를 마치게 되었습니다.

카드는 편리한 것 같지만 조심할 영역이 몇가지 있습니다. 신경쓰지 않으면 나중에 큰 부담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카드사는 카드사고 피해를 입지 않으려는 여러 가지 조항들을 만들어 놓고 있습니다.  


Daum 블로거뉴스
블로거뉴스에서 이 포스트를 추천해주세요.
추천하기
 


**카드체크기,신용카드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알고 싶으신 분은 다음 검색창에서 찾아보세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