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ETCH/교육 sketch

자사고 -서대전여고 신영길 교장선생님 인터뷰

by sketch 2011. 9. 23.
728x90
반응형

 

9월 21일 수요일 서대전여고의 입시설명회 소식을 듣고 시청을 찾았습니다. 
시청 3층 강당에서 저녁 7시에 입시설명회가 열렸습니다. 
교육청에서 관련 이야기를 듣고 교장선생님을 모임 전에 만나서 이야기를 나누게 되었습니다. 

자사고로 전환하다보니 시행착오도 겪어, 변화의 고통을 감내하는 중..


 



# 서대전여고는?

1984년 개교하여 25회 졸업생을 배출. 2011학년도부터 일반고에서 자율형사립고로 전환하여 새로운 교육프로그램을 마련하여 학생을 지도하고 있다. 2010년, 2011년 학생식당 건립, 전교실 리모델링, 학생기숙사를 건립했다. 2011년 2학기에는 강담겸 체육관을 착공한다.


신영길 교장


 

- 시청에서 입시설명회를 계기

저희 학교에서 각 중학교에도 찾아가는 입시설명회를 열고 있습니다. 이 뿐 아니라 대전시 전체 학부모님들에게 2012학년도 입시에 대해 알릴 필요를 느꼈습니다. 시청은 대전시의 학부모님들에게 접근성이 좋고, 주차장도 여유가 있어서, 시청에 부탁을 해서 열게 되었습니다. 관계자분들께서 이렇게 도와주셔서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 자율형사립고로서의 운영취지
대전지역에서
과학고 하나, 외고 하나가 있고 대부분 일반고입니다. 서대전여고에서는 자율형사립고로서 일반화되어 있고 규격화 되어있는 교육이 아닌 자율고로서의 특성을 최대한 살리고자 합니다. 

- 기숙사 건립관련 어려움이 있었는데..
기숙사는 연초가 아닌 중간에 완공에 되었습니다. 현재 4인 1실 시스템으로 총 296명을 수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로는 1학년이 170여명, 2학년 학생 일부가 기숙사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3학년까지 하면 약간 부족할지도 모르겠습니다. 추후에 기숙사를 확장할 필요가 있다면 협의를 통해 검토할 예정입니다.  


- 서대전여고의 설립목적
 설립이념은 나라의 장래는 어머니에게 있다고 봅니다.  현모양처를 키우고자 하는 것이 학교 설립의 목적입니다. 여성의 사회적 역할이 커지고 있고, 앞으로 여성들의 사회적 진출도 늘어가기 때문에 이를 충분히 있는 역량있는 인재를 키워내는 것이 목적이다.

 

-자율형이라는 타이틀이 붙는다고 해서 학교가 좋아지는 것은 아닐텐데..

자율에는 항상 책임이 따릅니다.  자율이라고 이름이 붙어진만큼 미래인재 육성에 가장 적합한 교육과정을 연구하고 교육지도에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특별히 학업과 진로, 인성 교육의 조화가 필요합니다.  학교에서 사회생활을 준비할 있는 실력과 능력을 충분히 준비할 있는 과정, 곧 동아리활동, 체험수업, 토론수업,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창의적 사고력 부분에 골고루 성장할 있도록 교육과정을 짜고 운영하고 있습니다.

  교육청에서도 서대전여고가 성공적인 자율형 학교로 발전되기를 원할 것입니다. 대전의 우수한 인재가 타지역으로 빠져나가지 않고, 안정되게 공부할 수 있어야 합니다.  저는 대전교육에 있어  책임을 느끼고 있습니다. 일반고에서 자율형학교로 전환하다 보니 여러 시행착오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교직원이 힘을 합쳐서 변화의 고통을 감내하면서 변화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 경쟁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는 학생도 생긴다.  

 경쟁력이 강한 학교일수록 중학교 경험하지 못한 성적을 경험할 있습니다. 그것에 대한 극복을 해 나가는 과정에서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 이 인해 경쟁력이 약한 곳으로 전학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것은 특수목적고, 서울의 자율형사립고에서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봅니.

 


- 앞으로 어떻게 교육과정을 운영할 것인가?
 
앞으로의 입시는 입학사정관,내신, 수능 등 여러가지 방면이 있습니다. 학생들 자신에 적성에 맞는 진로가 있고,  유리한 측면에서의 진로도 있습니다. 다양한 대학에 들어갈 있는 기회가 있는데, 1학년 부터 충분한 상담을 통해 자기 적성을 발견하도록 하는 진로 안내를 하고 있습니다. 1학년때는 진로 탐색기, 2학년때는 노력시기, 3학년때는 결실을 맺도록 지도를 하고 있습니다.

 

- 학생들의 포트폴리오는 어떻게 지도하는가?
송원 기록장을 만들어 운영하고 있습니다. 독서기록장, 창의학습과정 기록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그것이 기초가 되어서 에듀팟이라는 프로그램 사이트에 자신의 사진과 기록을 올려놓게 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나중에 대학 입시 때, 일목요연하게 제출할 있게 됩니다.

입시설명회 마지막 순서 Q&A 열띤 질의응답시간이었다.


곧 입시설명회가 시작되어서 개인적인 인터뷰는 여기까지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추후에 학교에서 만나 다시 이야기를 나누기로 했습니다. 입시설명회를 진행하는 동안 교육에 대해서 생각하게 하는 장면들이 많이 나왔습니다. 인간관계에서, 교육프로그램에서, 외부에서 학교를 바라보는 시선과 그에 대해 학교 내부에서는 어떻게 바라보는지에 대한 여러 이야기 거리들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이 부분들은 추후에 하나씩 보따리를 풀도록 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