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한 중국 유학생과 블로그에 대해서 잠깐 이야기를 나눈 적이 있습니다.
한국에서 유학생활하면서 경험한 것들이 유학생들에게 있어서는 하나의 좋은 블로그 소재가 된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인터넷 인구도 그 폭이 넓어서 더 많은 가능성이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워드프레스.com에서 중국블로거들을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몇몇 블로거들의 글들을 읽었습니다. 일기형식으로 기록한 블로그였습니다.
그리고 다음 블로거의 글을 클릭한 순간 첫 화면에는 현수막을 펼쳐들고 있는 사람들의 모습이 보입니다.
학생은 이 부분을 보더니 바로 창을 닫아버립니다. 약간의 거부감이라고 할까요? 왜 그런지 물어보았습니다.
현 체제- 중국의 사회주의에 대해서 반대하는 사람의 블로그라고 합니다. 뭐랄까요. 조금은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그의 모습이었습니다.
그 학생의 생각은 어떠한지는 잘 모릅니다. 그러나 유학생들 가운데서는 역사 가운데 일어났었던 일에 대해서 잘 알고 있는 학생들이 많았습니다. 어떤 학생들은 그런 측면에서 중국내부에서보다 한국에서 훨신 자유로움을 느낀다고 합니다.
문득 우리나라에서 일어나고 각계의 의견 표현 방식이 떠올랐습니다. 여러가지 집회를 통해서, 블로그를 통해서 그리고 각종 매체를 통해서 표현되는 여러 의견들을 떠올려 봅니다.
그런 의견들이 자유롭게 표현될 수 있는 그런 환경.
그리고 여러 과정 가운데 하나의 조율된 방향으로 나아가는 모습. 그런 모습들이 많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728x90
반응형